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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을 따 봅시다

[대구탁송][동성로대리운전] 울산 동력 수상 레저 기구 조종 면허 1급 취득기

얼마전 동생 면허증에 뽐뿌 받아
조종 면허 일반 1급을 독학으로 취득 했습니다.

조종면허는 일반요트, 두 종류로 나뉘는데요,,
저는 일반 면허입니다.
또 각각 1급과 2급이 있습니다.

1급과 2급의 차이는
1급은 면허 없는 사람에게 조종을 맡길 수 있습니다.
즉, 가르칠 수 있구요,
2급은 면허 소지자 본인만 조종 가능합니다.

일반 면허로는 요트를 제외한 최대 출력5마력 이상의
5톤 미만, 정원 12인 이하 레저 기구들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또, 동력 수상 레저 기구 조종면허 취득 후
소형선박 한정면허를 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
이 한정 면허로는 5톤 이상 25톤미만의
레저 기구를 조종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소형선박 조종 면허 필기 시험까지 합격하면
5톤 이상 25톤 미만의 어선이나 낚시선 등 진짜 배를
조종할 수 있습니다.

면허에 대해선 이정도로 알아보고
면허 취득기 썰을 풀어 보겠습니다.

수상레저 종합정보 싸이트 <-- 2019년 조종면허 시험 일정, 시험장 위치 확인

우선 수상레저 종합 정보 싸이트를 방문해서
가까운 시험장 위치를 확인 하시고
증명 사진 한 장과 응시료 4천원, 신분증 지참하여
가까운 상시 시험장을 찾아 가면 됩니다.

상시시험장은 서울을 비롯하여 평택, 통영, 여수, 부산, 울산, 포항, 목포, 제주 등등등 바닷가 지역에 하나씩
있습니다. 젤 가까운 시험장 방문하셔서
접수 하시면 바로바로 응시 가능하구요,
당락도 바로바로 알 수 있습니다.
탈락하면 1회에 한해 패자부활전까지 가능합니다.
(즉, 1일 최대 2회 응시)

부산시 영도구 해양로 53
부산해양경찰서 청학출장소

저는 부산 영도에있는 부산해양경찰서 청학출장소에서
필기 시험을 쳤습니다.
평일 매일 9시~11시, 13시~17시 언제든 시험을 칠 수
있습니다. 가끔 토요일도 응시 가능하니까
꼭 싸이트에서 토요일 일정 확인해 보세요.

필기는 인터넷에 700제 기출 문제가 널려 있으니
다운 받아 보시구요,
저는 150문제 정도 풀이해보고 합격했습니다.
대부분 안전,상식 문제였고 전문적인 문제도
더러 섞여있었습니다.

4지선다 50문제 출제되며
1급은 70점 이상, 2급은 60점 이상 합격입니다.

제 점수는요 정확하게 70점 이었습니다.
공부를 옳게 못했는데 운빨로 턱걸이했습니다.
꼭 하루 정도는 투자해서 문제 최대한 많이 보세요.

일케 합격 도장 찍고 전산 등록 될 동안 기다리면
몇시간 후 실기 접수 가능합니다.
레저 인구가 많이 늘어나는 추세라 실기 시험도
굉장히 자주 있어요,
수상레저 종합정보 싸이트에서 실기 일정 확인하고
접수 하시면 됩니다.
실기는 결제 보안 프로그램 때문에 반드시 PC에서 접수해야 됩니다. 응시료는 54,000원입니다.

실기는 저 처럼 무연수 독학도 가능하고
연수도 가능합니다.
연수라고 특별한건 없구요.
1급, 55만원~66만원 내고 2급 44~55만원 정도 내고
하루 또는 이틀동안 강사 동승해서 물표 배우고
각 코스별로 3~4회운행 해보는 겁니다.
2급은 무시험 연수도 있던데 80만원 정도라고
들었습니다.
저는 연수라는게 뭔가 특별하진 않아 보이고
비용이 생각보다 비싸 독학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저는 12월 9일 울산 조종면허 시험장에서 합격했는데요,
울산 태화강역에서 3~4km 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대구에서 태화강역까지 기차로,,
태화강역에서 시험장까진 택시로 이동했습니다.
택시요금 4천몇백원 거리입니다.
울산 조종면허 시험장 위치는
울산시 남구 부두로 288(여천동 187-24)/
052-258-6115입니다.
실기 시험뿐만 아니라
필기시험, 안전교육, 연수까지 가능한 곳입니다.

생전 배라곤 유람선이랑 오리배 타본게 전부라서
덜컥 겁도 났지만 응시료가 비싸니까
정신 똑바로 차리고 꼭 완주하자는 맘으로 쳤는데요,
실기에서 제일 중요한건 아주 편안한 마음입니다.
특히 무연수 독학 하시는분들은 대부분 생전 처음 접하기 때문에 그 낯섬에 긴장하시는데요,
극복하는 방법은 사행 또는 전체 동영상 많이 보며
마치 내가 운전하는 것처럼 이미지 트레이닝 많이하면
긴장 하나도 안되고 겁이 없어 집니다.

보트 별거 없어요,,, 속도 아무리 빨라봤자 시속 30Km
남짓이고 와리가리 아무리 크게 해봤자 배 안 뒤집힙니다.
긴장 1도 하지 마세요.

울산시 남구 여천동 187-24

울산 시험장에서 연수 받은 학생에게 포인트를 좀 물어 보려했는데 0도, 50도 달랑 두개밖에 못 들었는데
1번에 당첨돼서 불려 나갔습니다.

무연수 독학하실 분들은 반드시 연수받은분께
변침 방위 포인트(물표)를 물어보세요.
정말 중요합니다. 이것만 알면 시험이 아주 쉬워지거든요.

실기 시험은 수험생 두 명과 감독관 두 명이
한조를 이뤄 치루는데요.

구명조끼 착용 점검 및 출발전 점검, 코스 운행으로
한조를 이루는 수험생이 돌아가며 응시합니다.
1번 응시생 출발전 점검 후 2번 응시생 출발전 점검
1번 응시생 코스 운행 후 2번 응시생 코스 운행
끝나면 모두 하선해서 채점!!

이 시험용 보트로 시험을 칩니다.

시험장에 걸려있는 코스도입니다.
이걸 본들 뭘 알겠습니까?ㅎㅎ

울산 A코스 물표 표시 지도입니다.
노란색 0도 출발☞녹색 50도 변침☞
파란색 320도 변침☞보라색 160도 변침☞
사행

먼저 구명 조끼를 잘 착용하고 이렇게 출발전 검점을
합니다.

출발전 점검 용어.(반드시 같을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보트에 크게 명칭이 쓰여있습니다.
다만 정확하게 지시하고 때로는 손으로 흔들흔들하며
씩씩하고 자신감 듬뿍담긴 우렁찬 큰소리로)

우선 배에 올라 뒷쪽 체크 파트를 손으로 가르키며
배터리 이상무, 엔진 이상무, 연료탱크 이상무, 예비노 이상무, 구명환 이상무,
배 앞쪽으로 몸을 돌려 체크 파트를 손으로 가르키며
소화기 이상무, 나침판 및 각종 계기 이상무,
핸들유격 이상무(핸들 흔들흔들),
전환레버 중립 이상무(레버 흔들흔들), 자동 정지줄 이상무,
배 뒷쪽으로 와서 감독관을 응시하며
출발전 점검 이상무!
이렇게 하면 감점 요인 없이 만점입니다!!

요래요래 출발하구요,,,

조종면허 시험에서 젤 어렵다는 와리가리 사행도 하구요

익수자도 구하구요,,

모든 코스 마치고 접안 이쁘게하고 시동끄고
하선하면 끝입니다.

*울산 조종면허 시험장 속도 올리는 방법

 울산 조종면허 시험장 RPM 맞추는 팁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기본 1,600~2000,
10~15노트 2,300~2,800
증속•활주 3,200~3,900이라고 돼있는데요,
기본은 1,500 RPM,
10~15노트는 2,100 RPM,
증속•활주는 3,100 RPM에 맞추시면 됩니다.

 *변속레버 작동 방법
레버 좌측 상단의 검정 버튼은 건드리면 안됩니다.
빨간 버튼은 전진/후진 기어 넣을때만 누르고
중립이나 가속(RPM 올릴 때)는 누르지 않습니다.
*핸들 조작시 변속 레버 건들지 않도록 주의

*핸들 조작 팁
지게차 시험 쳐보신분들은 쉽게 이해 되실텐데
자동차 처럼 핸들 방향이 딱 맞춰 지지 않고
물살 때문에 조금씩 밀리니
좌우로 아주 조금씩 까딱 까딱 방향 맞춰줘야 됩니다.
핸들을 너무 급하게 조작하면 배가 출렁 거리니
1초에 반 바퀴, 2초에 한 바퀴 정도로 천천히
돌리면 적당합니다.
핸들 반응이 조금 굼뜨고 물살이 있기 때문에
변침시 변침각까지 다 맞추고 핸들을 풀면 변침각을
지나 배가 더 돌아가니 반드시 15~20도 전부터
핸들을 살살 풀어 주세요.

*코스 실기시험.txt
울산 시험장 A코스 감독관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감독관 : 이승열님은 조종석에 앉고 홍길동님은 참관인석에 앉아 주십시오.
앉자마자 자동 정지줄을 구명 조끼에 걸어주세요!!
감독관 : 시동 거십시오.
.
.
감독관 : 이안 하십시오.
이승열 : (옆과 뒤를 돌아보며)모두 앉아주십시오.
          계류줄 풀고, 배 밀어 주십시오.
감독관 : 나침의 방위 0도로 출발 하십시오.
이승열 : (각 방향을 쳐다보며)전후좌우 이상무!
속도전환 레버의 빨간 버튼을 누른채 앞으로
1단 기어를 넣고 0도 다리를 향해 핸들을 조정해가며 출발!

저기 앞에 보이는 0도 다리를 향해 거침없이!

감독관 : 10~15노트로 증속하십시오.
속도전환 레버를 살며시 며 2100RPM까지 올린다.
감독관 : 나침의 방위 50도로 변경 하십시오.
이승열 : (우측으로 고개를 돌리고)변침방향 이상무!
나침판을 주시하며 핸들을 변침 방향으로
천천히 돌리다가 15~20도 남을무렵부터
핸들을 살살 풀어준다는 개뿔..
걍 오른쪽으로 멀찌감치 보이는 두 동 짜리 아파트로
방향만 맞추면 방위 50도는 저절로 맞춰집니다.

감독관 : 나침의 방위 320도로 변경 하십시오.
이승열 : (좌측으로 고개를 돌리고)변침방향 이상무!
물표를 몰라 나침판 보며 맞췄는데
좌측으로 아주아주 멀리 저멀리 보이는 평창3차? 아데라움? 여튼 아파트 방향으로 맞아 떨어집니다.
아파트 쪽으로 방향 맞추면 나침판 볼 필요 없이 320도 입니다.
감독관 : 나침의 방위 160도로 변경 하십시오.
이승열 : (좌측으로 고개를 돌리고)변침방향 이상무!
이것도 물표를 몰라서 나침판 보고 했습니다.
160도는 물표 뭔지 찾아볼 여유도 없이
바로 증속•활주로 사행 준비로 넘어갔습니다.
감독관 : 증속하여 활주상태 유지하십시오.
조정 레버를 살살 앞으로 밀어 RPM을 3100으로
맞춥니다. 속도감이 꽤 높은데 속도는 기껏해야
30km/h정도니까 쫄지마!!
감독관 : 사행 준비 하십시오.
저~~~멀리 사행 부표가 보이는데요 1,(2),3번 부표가
보트와 일직선이 되도록 천천히 방향을 맞춰줍니다.
* 부표가 출렁출렁이니 1,2,3 따로 놀거든요!!
무적권!! 1, 3번이랑 일직선되면 됩니다.

화살 표시된 저쯤을 사행 부표와 맞추면 됩니다.
감독관 : (사행 시작점 표시 부표 쯤에서)사행시작.
사행 시작 명령과 동시에 빠르게 아주 빠르게 핸들 좌측으로 반바퀴!

(핸들을 아주 빠르게 반바퀴 돌리면 이렇게 이렇게 됩니다.
양쪽 팔 동시에 잡아돌리기!! 아닐꺼 같죠?
기든 아니든 '사행시작' 구령에 빠르게 반바퀴 돌릴때
이렇게 양손 핸들 잡은채 돌리면 정확하게 반바퀴만
돌리기 쉬워요^^)

연결동작으로 바로바로바로 천천히 아주 부드럽게 스무스하게
핸들 우측으로 한바퀴반(=대략 3초가까이)(다 돌렸을때 쯤 1번부표와 2번 부표 중간 정도를 통과하게 됩니다.)
숨 반번 쉬고 천천히 아주 부드럽게 스무스하게
핸들 좌측으로 한바퀴반(= 대략 3초가까이)(다 돌렸을때 쯤 2번부표와 3번 부표 중간 정도를 통과하게 됩니다.)
숨 반번 쉬고 천천히 아주 부드럽게 스무스하게
핸들 우측으로 한바퀴 반(=대략 3초가까이) 다 돌렸을 때 쯤 좌측으로
천천히 핸들을 돌리며 아주멀리멀리 저멀리 보이는 등대를
향해 핸들을 맞춥니다.
*핸들을 돌리는 속도는 보트의 속도와 관계 있습니다.
활주상태에서 RPM을 3100 맞추고 사행 시작전까지
속도 체크하셔서 더 올라가면
살짝 내리고, 낮으면 살짝 올려서 활주 속도 맞춰주세요.

사행은 파란창 홍익인간님 블로그에 조교 사행영상
게시돼있는데 아주 좋습니다.

수십번 반복해서 핸들 감는 속도, 포인트를 익숙해질 때까지 보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부표 사이의 거리가 엄청나니 얼마나 감든 다 들어가게 돼있습니다. 한바퀴, 한바퀴반 숫자에 너무 집착하지 마시고 차분하게 감고 차분하게 푸는것만 잊지 마세요.

감독관 : 급정지!
전환 레버를 뒤로 한번 툭 당겨 줍니다.(빨간 버튼 조작금지)

이 때 중간 점수 집계해서 점수 미달이면
핸들 뺏깁니다. 점수 괜찮으면

감독관 : 현침로 유지하며 후진하십시오.
이승열 : (뒤를 보며)후방 이상무!
전환 레버 빨간버튼을 누른채로 뒤로 당기면 후진 기어.
후방을 계속 응시하며 후진!!
감독관 : 정지하십시오.
전환 레버를 앞으로 밀어 줍니다.(빨간버튼 조작 금지)
감독관 : 계류장 방향으로 출발 하십시오.
이승열 : (각 방향을 쳐다보며) 전후좌우 이상무!
전환레버 빨간 버튼을 누른채 앞으로 밀어서 전진 기어.
감독관 : 증속하여 활주상태 유지 하십시오.
조정 레버를 살살 앞으로 밀어 RPM을 3100으로 맞춰 줍니다.
감독관 : 우현 익수자 발생!
이승열 : (우측을 쳐다보며)익수자 확인!
복창과 동시에 전환 레버 즉시 중립으로 바꾸고
핸들을 미친듯이 틀어 익수자 방향으로 배를 돌려준다.
방향이 어느 정도 맞춰지면 전전 기어를 넣고
RPM 1500 정도로 익수자 방향으로 전진=3=33
익수자와 조종석에 앉은 내 몸이 일치하도록 방향을 맞추며
계속 전진!!
익수자와 4~5m 정도 접근하면 기어는 중립으로
핸들 좌측으로 까딱까딱 살짝살짝 튕기면 물살에 밀리며
보트의 우측 뒷쪽에 익수자가 쨘~
만약, 그대로 직진해서 뱃머리에 익수자가 닿으면 절단난다.
익수자 죽인셈!!
(반드시 5m 내외 근접하면 기어 중립 후 핸들을 살짝 좌측으로
살짝 살짝 까딱까딱하며 익수자가 우측 뒤로 오게하면
감독관이 작대기로 익수자 건져냅니다.)

감독관 : 계류장으로 출발 하십시오.
이승열 : (각 방향을 쳐다보며)전후좌우 이상무!
전진 기어 후 rpm을 2100 수준으로 올려 계류장으로 출발
계류장 10m 전 쯤 1단 기어로 변속
계류장 5m 전 쯤 중립으로 변속 후
핸들 까딱까딱하며 접안!(물살에 밀려 가니 반드시 기어, 미리 중립)
감독관 : 시동 끄십시오.
계류장에서 시험 보조 요원들이 계류줄 묶는다.
감독관 : 하선 하십시오.
이승열 : 고생하셨습니다.
자동정지줄 풀고 하선!

합격하면 안전교육 3시간을 받아야 면허증이 발급됩니다.
안전교육은 대게 시험 당일 오후에 시험장에서 들을 수 있고 현장 접수 가능하구요,
떨어졌거나 어쨋거나 합격전 미리 듣는 것도 가능합니다.

교육비는 12,000원, 면허증 발급비 5,000원,
우편으로 받는 경우엔 우편비 2,000원을 추가로 납부해야 됩니다.

채점 기준표인데 글자가 너무 작아서 보일런지 모르겠습니다.
어느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 없지만
실수로 어이 없이 감점 되는게
자동 정지줄이구요.(조종자가 사고나 아프거나 어쨋거나 짜빠라졌을때 시동이 꺼지게하는 안전관련 중요한 겁니다.)
그다음 사행입니다.
2급은 60점 이상, 1급은 80점 이상 합격인데요,
이 사행에서 세 부표 중 한코스만 옳게 못해도
최대 15점 감점입니다.
사행영상 미친듯이 많이 보면 마치 수백번 운전해 본 것처럼 익숙해지니 동영상 많이 보고 상상 많이 해보세요.

이로써 조종면허 일반 1급 취득기가 끝났습니다.
나눠서 포스팅 하려했는데 한번에 적는 바람에
내용은 난잡하고 두서도 없고 일이 커졌습니다.
정리해서 나누고 정보를 좀 더 채워 보겠습니다.

글자가 너무 많아 어려워 보이죠?
면허는 원래 글로 공부하고
동영상 많이 감상하고 상상으로 이미지 트레이닝하며
따는겁니다.
너무 복잡하고 어려워 지레 겁먹고
연수 받으러 가잖아요?
그럼 글자로 보는 것 보다 더 어려워 보입니다.
무한 상상하면 면허증이 내품에 들어 옵니다.^^

복명복창은 앗싸리하게!! 운전은 차분하게!!
정지 후 출발시엔 무조건!!! 전후좌우 이상무!!

도전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결과가 함께하길...